<Gran Fondo World Championship을 겸한 대회>
2020년 대회는 Gran Fondo World Tour(이하 'GFWT') Championship을 겸한 대회로 개최됩니다. 즉, Championship부문과 일반부문으로 구분되는데, Championship부문 남녀 1위에게는 GFWT에서 총 3,000유로의 상금을 수여합니다.(남자1위 1,500유로, 여자1위 1,500유로)
GFWT에서는 매년 하나의 대회를 Championship대회로 지정하는데, 2020년에는 설악그란폰도가 지정되었습니다. Championship대회로 지정되면 GFWT측의 마셜이 내방하여 대회운영을 돕고, 취재기자가 동행하여 대회를 취재하여 GFWT와 협력하는 국제적 매체를 통해 내보내게 되어 설악그란폰도가 세계적으로 더욱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됩니다. 설악그란폰도는 2018년부터 GFWT에 가입하여왔는데 3년만에 Championship 대회를 유치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 GFWT Championship대회는 미국 인디애나주 카멜(Carmel)시에서 열린 'Rollfast Granfondo'였습니다.
한편, GFWT 가입 대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포인트를 획득하면, 연말에 GFWT에서 총상금 USD36,000규모의 시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Championship부문뿐만 아니라 일반부문 참가자에게도 해당되므로, 설악그란폰도 이외의 GFWT 가입 대회에도 관심을 가져볼만 합니다. GFWT 가입 대회 및 포인트 계산방법은 GFWT홈페이지(granfondoworldtour.com) 참조.
<대회운영 개선 및 국제화 노력 지속>
설악그란폰도 조직위원회는 보급 및 회수와 관련하여 '19년 대회에서의 미비점에 대해 보급소 위치 조정, 스페셜 보급의 접수 및 배부방법 변경, 그룹별 출발시간 조정 등 개선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변경내용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곧 공개할 예정이다. '19년 대회에서는 많은 선수가 한꺼번에 몰리는 중.후반그룹에서는 보급을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한편, 조직위는 설악그란폰도를 해외에 알리는 노력도 계속하고 있다.
그동안 몇년간의 노력으로 2019년에는 처음으로 대만의 Lion Travel 여행사에서 설악그란폰도 참가패키지 상품을 내놓아, 이를 통해 다수의 대만 라이더가 한국을 방문해 설악그란폰도 라이딩을 즐기기도 했습니다. 설악그란폰도의 메인스폰서인 GIANT 본사가 대만에 있어서 더욱 의미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또한, GFWT의 멤버 대회인 Granfondo Kazakhstan과의 교류도 하고 있습니다. '19년에도 카자흐스탄의 우수선수를 초청한 바 있으며, 향후에도 우수선수 상호교류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기로 했습니다. 세계 정상급의 프로팀인 Astana팀이 카자흐스탄 소속일 정도로 카자흐스탄은 높은 사이클링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제군, 자전거 등 레포츠관광 인프라 확충 노력>
대회가 열리는 지자체인 인제군에서도 설악그란폰도 행사를 계기로 자전거를 비롯한 레포츠관광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설악그란폰도 출발점인 상남면에 (가칭)라이딩 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실시설계를 마치고 '20년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센터는 자전거와 관련한 교육과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라이더를 위한 숙박 등 편의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사이클링 외에도 트레일러닝, 모터바이크, 트레킹 등 여러분야 전문가와 협력하여 센터의 활용을 높일 계획입니다.
설악그란폰도는 온라인 참가신청이 개시 10여분만에 마감될 정도여서 '접수령'이라는 말이 생겨날 만큼 참가접수가 어려운 대회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0년 1월 7일 챔피언십부문 접수를 시작으로, 1월 14일 져지구매자 접수, 1월 21일 일반접수를 할 예정입니다.
홈페이지:www.granfondo.kr